강아지와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기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간식을 주는 것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간식은 학습 능력과 훈련시키기에 용이할 뿐만아니라, 강아지 분리불안 장애를 극복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강아지들이 정말 좋아한다는 것이죠.
시중에는 무수한 간식들이 넘쳐 흐르는데, 그 중에서도 인기 있는 간식 몇가지만 뽑아 봤습니다.
천연 식품의 간식 best 7
1. 당근
딱딱하고 씹으면 오독토독 거리는 식감을 내는 당근은 강아지에게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당근의 딱딱함이 강아지의 치아 관리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 A와 주황색을 내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강아지의 눈 건강, 면역 증진,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고, 베타카로틴은 산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연어
연어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으로 유명합니다. 오메가-3 = 불포화 지방산 = 건강한 지방산은 강아지의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부드럽고 윤기 있는 털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사과
많은 강아지들이 사과의 아삭한 식감을 좋아합니다. 수분도 많을 뿐더러 비타민 C, 섬유질, 칼슘의 좋은 공급원 이기도 합니다.
4. 오이
높은 온도로 인해 지쳐있는 강아지들에게 간식으로 주면 좋습니다. 칼로리와 지방이 적어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반려견에게 다이어트 용으로 제격입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수분과 강아지의 입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삶은 닭고기
닭고기는 강아지에게 높은 수준의 단백질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반려견에게는 "닭 고기"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닭 고기를 삶았다고 하더라도 "단단한 뼈"는 강아지의 위장관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뼈를 잘 골라는 것도 중요합니다.
6. 고구마
변비로 고생하는 강아지가 있다는 고구마를 간식으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부드럽게 삼킬 수 있게 끔 고구마를 적당히 삶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인기 있는 강아지 간식
1. 개껌
개껌은 강아지의 치석제거에도 용이 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 치명적인 강아지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최근에는 강아지의 치석을 제거하거나, 입 냄새를 제거하는 기능성이 포함 된 개껌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2. 동결 건조 간식
동결 건조 간식은 "황태"나 "연어"등을 얼린 후, 수증기를 이용해 제품속에 있는 수분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건조 방식은 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영양소"가 파괴되는 단점이 있었지만,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영양소"가 그대로 유지될 뿐만아니라 세균 번식도 쉽지 않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습니다.
3. 육포
육포 또한 강아지에 가장 인기 있는 간식입니다. 육포는 돼지고기, 소고기, 사슴고기, 말 고기 등 다양한 육류형태의 고기를 건조시킨 것을 말합니다. 이 육류들은 강아지들에게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되기도 합니다.
치아가 약한 반려견일 경우, 딱딱한 육포 보다는 물렁물렁하고 수분기가 있는 육포를 주는 것도 잊지마세요.
4. 트릿
강아지들이 한 입크기로 먹을 수 있도록 가공해 놓은 간식을 말합니다. 치즈, 고구마, 소고기, 닭 고기, 연어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훈련용으로도 제격입니다.
주의사항
뼈로 된 간식이나, 딱딱한 개껌의 경우 치아가 고르지 못한 반려견에게는 오히려 치아를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대형견, 소형견 등으로 간식을 분류해 놓기 때문에 이점을 고려하여 구매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또한, 인공 색소가 첨가되거나 합성 첨가물이 들어가 있는지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견주가 "수제 간식"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동영상이나 블로그에 정보가 넘쳐나니 잘 활용하시면 강아지 건강 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결론
천연 간식
- 당근
- 연어
- 사과
- 오이
- 삶은 닭 고기
- 고구마
가공 된 간식
- 개껌
- 동결 건조 간식
- 육포
- 트릿
- 목 뼈
간식을 너무 많이 주는 것도, 너무 적게 주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상황에 맞춰 적당한 시점에 간식을 배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