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람둥이 대명사로 알려진 카사노바는 정력왕이라고 알려져 있죠.
그 정력을 유지하는데, 바로 이 굴의 영향이 컸습니다.
실제, 카사노바는 굴을 즐겨 먹었다는 설 (說)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영양만점의 굴을 강아지도 먹을 수있습니다.
정말 강아지에게도 굴을 먹여도 될까요?
강아지에게 굴을 먹여도 되나요?
강아지에게 굴을 급여하는 것은 보양식과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풍부한 영양소와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강아지가 굴을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배탈이나 설사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굴의 영양소는 얼마나 풍부한가요?
- 아연 함량
굴은 필수 미네랄인 아연이 풍부합니다. 아연은 생명체의 신진대사와 면역 기능에 관여하는데 이것은 특히 임신한 여성 또는 임신한 강아지의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적적량의 아연 공급은 에너지 대사와 지구력을 유지하는 데 뛰어나 스테미너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 철분 함량
굴에는 철부 또한 풍부합니다. 철분은 주로 신체 각 조직으로부터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을 갖습니다. 신체에 철분이 부족하면 산소 공급이 어려워 지고 이는 빈혈을 발생시킵니다. 강아지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출산을 한 강아지거나 질병으로 인해 아픈 강아지들에게 좋은 영양소 입니다.
- 오메가-3 지방산
생명체의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일반 지방산과는 다르게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며 특히, 강아지의 피부 건강 및 털 관리에 유용합니다. 또한, 노령견의 관절염으로인한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 아미노산
굴에는 특정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예를 들어, 타우린은 다양한 대사 과정에 관여하지만 그 중 생명체의 지구력을 증진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지구력 향상은 평소 피로감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스테미너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강아지 굴 급여시 주의 사항은?
영양만점인 굴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박테리아와 균이 많다는 것이죠. 3~6월에 잡히는 굴의 경우 대부분 "마비성패류증독"을 발생 시키니 이때에는 유독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선한 굴이 아닌 경우 절대 생으로 먹는 것은 금지해야하며, 되도록 안전하게 삶거나 구워서 먹어야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강아지에게 굴을 줄 때에는, 염분을 제거하고 주기
- 충분한 열로 가열하여 익혀서 주기
- 조금씩만 주기
- 되도록이면 겨울철에 먹이기
결론
굴에는 아미노산, 철분, 아연, 오메가-3 지방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강아지에게 적정량을 공급하는 것은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아니라 건강 관리에도 유익합니다. 그러나, 해산물류에는 특정 기생충이나 세균 등이 많으므로 생식은 금지하는 것이 좋고, 반드시 열을 가해 익혀주는 것이 좋습니다.